신앙비타민

{교리톡톡.신앙쑥쑥}육신의 부활이란 무엇인가요?

Q: 우리는 육신의 부활을 믿는다고 하는데 여기서 말 하는 육신은 지금 우리가 지니고 있는 몸을 이야기하는 건가요? 그러면 육신의 부활이란 죽었을 때의 모습 그대 로 부활한다는 건가요?

 

A: 우선 육신의 부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게 된 배 경을 이해하는 게 중요합니다.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 람들은 인간은 혼과 육신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믿었으며 죽음으로 말미암아 육신은 썩어 없어지고 혼 은 남는다고 생각했습니다. 즉 혼만 부활한다고 믿었 던 것입니다. 우리 교회 역사 안에서도 초세기 지주의 자들은 육신을 악의 원천이며 죄로 가득한 덩어리로 보 면서 육신은 부활할 가치가 없다고 말했습니다. 그리고 예수님이 사람이 되신 것도 가짜 육신을 취해서 인간이 되셨다고 주장했습니다.
따라서 육신의 부활을 교회가 이야기했던 것은 이러 한 잘못된 생각에 맞서 우리의 부활이 혼만의 부활이 아니라 혼과 육신의 전인적인 부활, 육신까지 포함한 완전한 부활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입니다.
또한 육신의 부활은 현재 우리가 지니고 살아가는 육 체가 단순하게 재생된다는 것을 뜻하지 않습니다. 「가톨 릭 교회 교리서」 997항을 보면 “육신과 혼의 분리인 죽음으로 사람의 육신은 썩게 되지만 그의 혼은 하느님 을 만나, 광스럽게 된 그 육신과 다시 결합되기를 기다 린다. 마침내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전능으로, 예수 부활 의 능력을 통해, 우리 육신을 우리 혼에 결합시키심으 로써 원히 썩지 않는 생명을 육신에 돌려주실 것이다”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. 즉 육신의 부활은 하느님께서 선 물로 내어주시는 적인 새로운 몸으로 부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
마지막으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육신의 부활에 대한 믿음은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땅에서의 삶이 원한 생명과 연결된다는 것을 가르치고 있다는 사실입 니다. 육신의 부활은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내가 부활한다 는 것을 말합니다. 지금 이 세상에서의 삶과 전혀 무관한 어떤 존재로 부활하는 것이 아니라 오늘을 살아가고 있 는 나, 하루하루 열심히 살고자 노력하고 하느님을 찾고 하느님의 뜻을 실행하려고 마음을 모으는 삶을 살고자 하는 내가 부활하는 것입니다. 그렇기 때문에 육신의 부 활, 즉 원한 생명에 대한 믿음은 “선을 행한 이들은 부 활하여 생명을 얻고 악을 저지른 자들은 부활하여 심판 을 받을 것이다”(요한 5,29)라는 말을 기억하면서 지금 이 순간을 충실히 살아가도록 우리를 초대하고 있습니다.

 

사목국 기획연구팀